박원순 시장, 장애계와 이동권 종합계획 수립
장애인단체 관계자 면담 진행, 요구안에 대해 답변
내년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선언’…“긍정적” 평가
박원순 서울시장이 장애인계와 함께 장애인 이동권에 대한 종합마스터플랜을 만들 것을 약속했다.
박 시장은 3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공동대표, 광화문역 엘리베이터 설치 시민모임 김광이 대표,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양유진 조직국장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면담에서 이 같이 말했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서울장차연)와 광화문역 엘리베이터 설치 시민모임(대표 김광이, 이하 광엘모)이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요구에 답변한 것.
이들은 서울시 지하철 일동선 미확보 역사에 대해 편의시설(엘리베이터) 설치 계획 마련, 서울시내 저상버스 100%도입 계획 수립, 서울시 관할 시외버스·광역버스·마을버스에 저상버스 도입 계획 수립,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협의기구(가칭)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장애인단체 측에서 말했듯이 장애인 이동권 문제와 관련해서는 예산문제 등이 있기 때문에 어떤 부분은 당장 실현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서로 협의를 해서 서울시가 장애인 이동권에서 완전히 새로운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TF팀을 조직하고, 이 기구를 통해 장애인 이동권의 종합마스터플랜을 만들어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이 생각하는 TF팀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공동대표와 서울시 담당자가 공동대표를 맡고 제정·기술 문제 발생 시 해결할 전문가, 서울도시철도공사·서울시설공단 관계자 등을 참여시키는 것이다.
이 팀은 종합마스터플랜을 수립, 내년 상반기 중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후에는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협의기구(가칭)’로 전환, 종합마스터플랜에 대해 분기별로 점검하는 일을 맡게 된다.
여기에 협의기구 산하에 장애인 주도로 모니터링단을 만들어 지속적인 모니터링 활동에 나서도록 한다.
박 시장은 지하철역 엘리베이터 설치와 관련해서는 “리프트는 장기적으로 보면 없애고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로 대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엘리베이터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조사가 나온 지하철역에 대해 설치가 가능한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추가 용역이 필요하다면 외국회사에 맡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서울도시철도공사의 ‘1동선 미확보역사 승강편의시설 설치 타당성조사’ 결과 1동선이 확보되지 않은 27개 역사 중 현재 설치중인 광화문역을 비롯한 18개 역에 엘리베이터 설치가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면피를 위한 조사라는 우려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 답변을 들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임영희 사무국장은 “광화문역은 장애인들에게 상징적인 곳”이라면서 연내 공사 계획을 수립해줄 수 없지 물었다.
이에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김경호 본부장이 “광화문역 엘리베이터 설치와 관련해 용역을 발주, 내년 1월 말까지 다시 살펴볼 것”이라면서 “엘리베이터 설치가 가능하다고 하면 내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박 시장은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선언(가칭)’ 요구와 관련해 “내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에 하는 것으로 하자”고 말했다.
박 시장은 3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공동대표, 광화문역 엘리베이터 설치 시민모임 김광이 대표,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양유진 조직국장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면담에서 이 같이 말했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서울장차연)와 광화문역 엘리베이터 설치 시민모임(대표 김광이, 이하 광엘모)이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요구에 답변한 것.
이들은 서울시 지하철 일동선 미확보 역사에 대해 편의시설(엘리베이터) 설치 계획 마련, 서울시내 저상버스 100%도입 계획 수립, 서울시 관할 시외버스·광역버스·마을버스에 저상버스 도입 계획 수립,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협의기구(가칭)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장애인단체 측에서 말했듯이 장애인 이동권 문제와 관련해서는 예산문제 등이 있기 때문에 어떤 부분은 당장 실현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서 “서로 협의를 해서 서울시가 장애인 이동권에서 완전히 새로운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TF팀을 조직하고, 이 기구를 통해 장애인 이동권의 종합마스터플랜을 만들어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이 생각하는 TF팀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공동대표와 서울시 담당자가 공동대표를 맡고 제정·기술 문제 발생 시 해결할 전문가, 서울도시철도공사·서울시설공단 관계자 등을 참여시키는 것이다.
이 팀은 종합마스터플랜을 수립, 내년 상반기 중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후에는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협의기구(가칭)’로 전환, 종합마스터플랜에 대해 분기별로 점검하는 일을 맡게 된다.
여기에 협의기구 산하에 장애인 주도로 모니터링단을 만들어 지속적인 모니터링 활동에 나서도록 한다.
박 시장은 지하철역 엘리베이터 설치와 관련해서는 “리프트는 장기적으로 보면 없애고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로 대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엘리베이터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조사가 나온 지하철역에 대해 설치가 가능한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추가 용역이 필요하다면 외국회사에 맡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서울도시철도공사의 ‘1동선 미확보역사 승강편의시설 설치 타당성조사’ 결과 1동선이 확보되지 않은 27개 역사 중 현재 설치중인 광화문역을 비롯한 18개 역에 엘리베이터 설치가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면피를 위한 조사라는 우려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 답변을 들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임영희 사무국장은 “광화문역은 장애인들에게 상징적인 곳”이라면서 연내 공사 계획을 수립해줄 수 없지 물었다.
이에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김경호 본부장이 “광화문역 엘리베이터 설치와 관련해 용역을 발주, 내년 1월 말까지 다시 살펴볼 것”이라면서 “엘리베이터 설치가 가능하다고 하면 내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박 시장은 ‘서울시 장애인 이동권 선언(가칭)’ 요구와 관련해 “내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에 하는 것으로 하자”고 말했다.
면담에 참석한 장애인단체 관계자들은 박 시장의 답변에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약속 이행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장차연 양유진 조직국장은 “박 시장으로부터 저상버스, 엘리베이터, 장애인콜택시 등 우리가 요구한 장애인 이동권과 관련된 사안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렴한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올해 중반부터 진행한 리프트 타기 투쟁, 저상버스 투쟁이 성과를 낸 것 같아 기쁘다”고 밝혔다.
광엘모 김광이 대표는 “박 시장이 우리가 요구한 협의체 구성 등의 제안들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장애인들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는 의견도 말했다”면서 “이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면 좋겠고 약속이 이행되는지 지켜보겠다”고 전했다.
서울장차연 양유진 조직국장은 “박 시장으로부터 저상버스, 엘리베이터, 장애인콜택시 등 우리가 요구한 장애인 이동권과 관련된 사안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렴한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올해 중반부터 진행한 리프트 타기 투쟁, 저상버스 투쟁이 성과를 낸 것 같아 기쁘다”고 밝혔다.
광엘모 김광이 대표는 “박 시장이 우리가 요구한 협의체 구성 등의 제안들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장애인들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는 의견도 말했다”면서 “이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면 좋겠고 약속이 이행되는지 지켜보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