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 사이트맵

본문 바로가기
소통연대 플랫폼
복지정보 목록
복지정보
목록
[tbs TV민생연구소]장애인도 버스타고 여행가고 싶어요!
 (1.♡.163.86) 19-11-14 01:07 124회 0건
[tbs TV민생연구소]장애인도 버스타고 여행가고 싶어요!
TV민생연구소

TV민생연구소 휠체어 이용 고속버스 시범 운행 방송 장면

TV민생연구소

TV민생연구소 휠체어 이용 고속버스 시범 운행 방송 장면

휠체어 탑승 고속버스 전국 10대뿐?
'장애인 이동권 현실고발'

지난 12일 방송된 tbs TV민생연구소에서는 ‘장애인 이동권’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지난 10월 28일, 휠체어 장애인이 탈 수 있는 고속버스가 교통약자법이 시행된 지 13년 만에 첫 운행을 시작했지만, 4개 노선에 전국 10대 밖에 없으며 내년도 역시 10대 증차만이 계획되어 있어 장애인 이동권이 얼마나 열악한 지 알 수 있었다.
현재 운행을 시작한 10대의 고속버스 이용도 장애인 입장에서 불편한 점이 상당했다. 먼저 탑승 3일 전 예약을 해야만 이용 가능했으며, 여행당일에는 다른 승객과 분리된 장소에서 30분 전 미리 탑승해야 했다. 또한 운행횟수가 적어 사실상 왕복여행은 불가한 점도 아쉬운 점이었다.

이날 방송에서는 해외 사례도 함께 소개되어 한국의 열악한 상황과 비교되기도 했다. 2019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미국의 그레이하운드는 자사 고속버스의 100%를 휠체어 탑승 가능 차량으로 운행하고 있었고, 영국의 고속버스업체인 내셔널 익스프레스는 전체 차량의 95%에 휠체어 리프트를 설치해 운행 중이다.
네덜란드는 모든 버스의 98%가 장애인이 이용 가능 하며, 모든 버스는 휠체어를 탄 사람이 승하차 할 수 있도록 바닥이 낮게 되어 있다. 또 호주의 V/LINE사는 보유 버스의 60%, 일본은 전세 고속버스의 25% 가량이 휠체어 탑승이 가능하다.
이에 반해, 한국은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버스가 전국에 딱 10대밖에 없다.

방송에 출연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는 현재 장애인 단체들은 앞으로 5년 안에 휠체어 탑승 가능한 고속버스를 50%까지 증차해 줄 것과 일반 시외버스, 마을버스의 저상버스 비율을 현재의 23%에서 대폭 늘려줄 것을 요구중이며 이를 위해서는 교통약자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tbs TV민생연구소는 시민들의 민생 고민을 공감하고 해결책을 모색해보는 국내최초 민생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안진걸(민생경제연구소 소장), 곽현화(방송인)의 진행으로 월-목 오후 6시에 50분간 생방송되는 tbs TV프로그램이다.

IPTV(KT 214번, SK 167번, LG 245번), 케이블 TV(tbs 홈페이지 혹은 각 지역 케이블방송 문의)와 새롭게 만들어진 tbs앱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시청할 수 있고, 유튜브 및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시청 가능하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제공 tbs3@naver.com / copyright© tb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Fixed headers - fullPage.js
Fax. 02-3667-0877
주소 우 07254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22 | Email ydpwelfare@hanmail.net
Copyright©서울특별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M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