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행동 지원을 위한 ‘마음’의 중요성
구조화된 환경 아닌 일상 속에서 가치관·신념 바꿔줄 수 있어야
장애의 원인과 치료, 행동 중재 위해 특수교육 패러다임 바뀌어야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3-15 13:05:55
현재 특수교육에서는 장애를 여전히 생물학적인 관점에서만 바라보고, 아동이 도전 행동(문제 행동)을 보일 경우 행동주의 관점에 기초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눈에 보이는 현상만을 관찰하여 아동을 파악하고, 겉으로 보이는 행동적 문제를 교정하려고 한다.
이러한 편협적 사고방식이 여전히 학계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행동에 문제가 있다고 하여 행동과 환경을 고치려고 하는 응용행동분석(ABA) 및 긍정적 행동지원(PBS)은 오늘날 명확한 한계가 존재한다.
눈에 보이는 현상만을 관찰하여 아동을 파악하고, 겉으로 보이는 행동적 문제를 교정하려고 한다.
이러한 편협적 사고방식이 여전히 학계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겉으로 보이는 행동에 문제가 있다고 하여 행동과 환경을 고치려고 하는 응용행동분석(ABA) 및 긍정적 행동지원(PBS)은 오늘날 명확한 한계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