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바람직한 행동 형성 위한 ‘마음’의 중요성
장애학생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새로운 접근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6-02 14:59:56
오늘날 장애아동의 바람직한 행동 형성과 행동 지원을 위해 대부분의 특수교육 교재들은 강화를 통한 행동 수정 방법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쉽게 말해, 올바른 행동을 할 때마다 아이가 좋아하는 강화물로 보상을 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조금씩 늘려나가게 하는 방식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결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잠재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쉽게 말해, 올바른 행동을 할 때마다 아이가 좋아하는 강화물로 보상을 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조금씩 늘려나가게 하는 방식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결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잠재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