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 사이트맵

본문 바로가기
소통연대 플랫폼
복지정보 목록
복지정보
목록
장애인개발원, 플라스틱 수거 로봇 설치로 지구환경 지키기 나서
 (1.♡.19.51) 24-08-09 10:30 44회 0건
108272_38770_5552.jpg
한국장애인개발원은 8일 이룸센터에서 탄소중립 실천 및 장애인 자립모델 개발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플라스틱히어로코리아 이원오 대표,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미래융합대학 진영준 학장, 개발원 이경혜 원장, 커뮤니티임팩트사회적협동조합 이상

장애인종합복지공간인 여의도 이룸센터 1층에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플라스틱 수거 로봇’이 설치됐다.

이룸센터에 설치된 플라스틱 수거 로봇 ‘플라스틱 히어로’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페트병을 배출할 수 있는 기계이다. 사용한 플라스틱병을 투입구에 넣으면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한 AI분석 기술로 플라스틱을 자동으로 구별하고, 수거와 동시에 분쇄·세척하여 100% 리사이클링 가능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 ‘플라스틱 히어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플라스틱 패트병 1개당 50포인트가 제공되고, 포인트는 현금처럼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에 앞서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은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미래융합대학(학장 진영준), ㈜플라스틱히어로코리아(대표 이원오), 커뮤니티임팩트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이상도)와 8일 오후 이룸센터 7층 대회의실에서 플라스틱 수거 로봇 설치 등을 포함한 「탄소중립 실천 및 장애인 자립모델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플라스틱 순환경제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 기반 구축 ▲플라스틱 수거 로봇을 활용한 장애인 자립모델 개발 ▲대학·지역 중심의 플라스틱 순환경제 플랫폼 모델 발굴 ▲플라스틱 순환경제 및 ESG 경영 교육 모델 개발 등에 대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개발원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플라스틱 로봇 원격 관리, 수거 등 리사이클링 전 과정 중에 장애인이 참여 가능한 직무를 개발, 장애인 일자리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우리 원은 앞으로 친환경분야에서 장애인 일자리 확충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며 "이를 통해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공감하고 지지하는 장애인 자립지원의 새 모델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미래융

조시훈 기자  bokji@bokjinews.com

<저작권자 © 복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Fixed headers - fullPage.js
Fax. 02-3667-0877
주소 우 07254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22 | Email ydpwelfare@hanmail.net
Copyright©서울특별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MIR